주식·금융

현대위아 주가 전망, 많이 내려왔으니 사야할까?

마피 2021. 7. 8. 23:21

안녕하세요. 마피입니다.

자동차 부품 관련주 현대위아가 오늘 6.42% 하락하면서 2주째 하락장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렇게 많이 내려온 현대위아 주가, 주워 담아야 할 타이밍인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현대위아 주가 전망 및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위아 기업 소개

 

현대위아 투자정보
현대위아 투자정보

 

  • 동사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 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음.
  •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 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음.

 

현대위아 사업 부문

 

현대위아
현대위아

 

현대위아 사업 부문은 크게 2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 차량부품 : 모듈, 엔진, 변속기, 터보차저 등
  • 기계 : 공작기계, 로봇 방위산업 관련 제품 등

부문별 실적은 현대차 그룹사답게 자동차 부품이 87%를, 기계사업이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 기업실적분석

 

현대위아 기업실적분석
현대위아 기업실적분석

 

현대위아의 매출은 2018년 7조 8,805억에서 점차 감소하여 작년에는 6조 5,922억까지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올해엔 다시 껑충 뛰어 7조 6,261억의 매출과 1,803억의 영업이익, 1,267억의 당기순이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 2분기는 1조 8,694억억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422억, 당기순이익은 310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 주가 하락 배경

 

대법원에서 비정규직 근로자를 직접 고용하라는 취지의 판결을 내리면서 노동 비용이 급증할 것이라는 우려 속에 현대위아 주가는 오늘 6.42% 하락했습니다. 대법원은 현대위아가 운영 중인 공장에서 사내하청 형태로 근무하던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현대위아가 직접 고용하도록 하는 판결을 내렸는데요.

 

대법원 1부(주심 김선수 대법관)는 8일 A씨 등 64명이 현대위아를 상대로 낸 고용의사표시 등 청구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승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근로자들이 사실상 현대위아에서 근로자 파견 형태로 근무했다는 이유인데요.

 

주식 시장에선 이를 노동 비용 증가 이슈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관련 소송을 제기한 80여명을 포함해 전국 사업장에 있는 2,000여 명의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직접 고용 방안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이고요. 이는 전체 생산직 정규 직원인 1,100명의 2배에 달합니다.

 

 

현대위아 주가 전망

 

현대위아 주가
현대위아 주가

 

현대위아처럼 네임드 종목이 단기 급락이 나왔을 때 판단해야 될 것은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왔다는 점과 하락의 시작을 알리는 점입니다. 주가가 떨어진 이유가 시장에서 명확히 나왔을 때, 이게 단기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장기적인 영향을 줄만한 요소인지 판단해야 하는데요.

 

물론 지금 현재 시장에서 자동차 부품주들이 알게 모르게 상승한 종목군들이 좀 있지만 현대위아는 2014년도에 고점을 잡고 작년 말까지 6~7년 동안 내리 떨어졌습니다. 그렇게 오랜 기간 떨어진 이유가 있을 것이고 그 이유가 상쇄가 되었다고 한다면 지금 가격권에서는 당연히 사도 되겠죠.

 

시장의 입장에서는 현대위아의 실적이 많이 개선되고 있어서 기대가 된다는 코멘트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 그것들은 실질적으로 확인이 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저는 현대위아 가격이 전혀 싸 보이지가 않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인건비가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현대위아도 마찬가지고 다른 자동차 업체들을 보면 특징이 한가지 있습니다. 부채가 엄청 많이 있고 영업이익률이 굉장히 작다는 것인데요. 다시 말해 인건비가 조금 올라가면 박리다매의 사업구조를 가진 자동차 부품주들이 더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부품이 조달이 안되서 혹은 공장에 화재가 나서 잠시 문을 닫았다 연다고 한다면 이것은 단기적인 이슈입니다. 하지만 임금 같은 경우는 현대위아가 문을 닫기 전까지는 계속 가져가야 하는 부분이죠. 또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대주주이기 때문에 현대위아는 가격을 마음대로 올릴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당분간 현대위아에 신규로 들어가지 않는 것은 좋지 않아 보인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현대위아 목표주가 및 배당금

 

  • 현대위아 목표주가 : 95,000원
  • 현대위아 배당금 : 현대위아의 2020년 12월 31일 기준으로 2021년 4월에 지급한 현금 배당 금액을 보면 배당수익율은 시가 대비 1.5% 수준이며, 전체 현금 배당 금액은 약 185억 원 규모입니다. 즉, 1주당 현금 배당금은 700원이고요. 올해는 작년에 비해 실적이 어느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 배당금은 좀 더 기대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위아 주가 전망 및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전 인천공항사태를 떠올리게 하는 대법원의 이번 비정규직 직고용 판결로 현대위아는 상당한 여파가 예상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계속 안고 가야 하는 문제라 더욱 골치일 수밖에 없겠는데요. 정보 참고하셔서 성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요.

내일 장에서도 많은 수익 내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반응형